본문 바로가기

태교/임신

임신중 카페인

728x90
반응형

  • 카페인

    카페인

    카페인은 커피, 차, 초콜릿, 그리고 음료수에(콜라, 에너지 드링크 등) 들어있는 흥분제입니다. 카페인은 체내에 중추신경계를 자극하는 각성제와 같은 역할을 하고, 위산 분비를 촉진해 위궤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칼슘, 철분 등의 흡수가 저해되어 골질환, 빈혈이 유발될 수 있으며 이뇨제 작용을 하여 수분 손실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임신부의 경우 카페인 최대 일일 섭취 권고량은 200mg 이하/일입니다. 고용량의 카페인이 임신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저체중아, 자연유산, 조산아, 태아 사망 등으로 알려져 있으나 연구 결과가 일관적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카페인은 커피 뿐만 아니라 홍차, 녹차, 코코아에도 들어 있으므로 식품 속에 들어있는 카페인 함량을 반드시 확인하여 최대 일일 섭취 권고량 이하로 섭취하도록 합니다.

    (출처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참조자료 및 추가자료
  • 약물
  • 운동과 수면

만약 운동 중 질 출혈, 운동 전 호흡곤란, 어지럼증, 두통, 흉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운동을 중단해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 및 근력 운동 시 고려사항 등 추가적인 정보를 원하시면 다음의 자료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추가정보

수면

임신부 숙면은 태아의 성장을 돕고, 임신 트러블을 줄여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임신부는 하루 8~9시간을 자는 것이 좋으며 규칙적인 생활습관으로 숙면을 위해 노력합니다. 또한, 밤에 충분한 잠을 못 잤을 경우 낮잠을 15분~30분 정도로 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오후 늦은 낮잠 또는 1시간 이상의 낮잠을 자면 밤잠의 숙면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자궁이 크지 않는 임신 초기에는 자세에 신경 쓰지 않고 편히 자도 됩니다. 단, 임신 중기부터는 배가 나오기 시작하니 이를 고려하여 임신 초기부터 옆으로 누워 자는 자세를 몸에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말기에는 왼쪽으로 눕는 것이 자궁의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출처 : 마더세이프)

추가정보

728x90
반응형

'태교 > 임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중 영양 및 체중관리  (0) 2024.08.02
임신중 음주  (0) 2024.08.02
임신중 흡연  (0) 2024.08.02
임신중 약물  (0) 2024.08.02
임신중 운동과 수면  (0) 2024.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