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우울증은 언제 생기나요?
산후우울증의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고 개개인마다 다양합니다.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와 면밀한 평가가 필요합니다. 산모를 평가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정신과 의사의 임상 면담, 의학적 검사 및 행동에 대한 평가입니다.
1임상 면담을 통한 평가
임상 면담은 주로 산모와 보호자에게 시행됩니다. 이를 통해 여러 가지 증상과 과거 치료력, 산모의 성격, 성장 과정 및 환경, 가족 관계, 교육 배경, 사회경제적 여건 등의 다양한 정보들이 다루어지게 됩니다.
2평가 척도의 사용
객관적 평가 또는 자가 평가 척도들은 임상 면담에서 얻기 어려운 정보를 제공하거나 객관적인 수치로 정량화하는 등 평가에 있어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서 임상 진료에서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산후우울증의 진단 기준
산후우울감(postpartum blue)은 비교적 경하고, 치료를 받지 않아도 스스로 증상이 호전되는 기분상태로 출산 후 첫 2주 이내에서 약 50~80%의 빈도로 발생합니다. 산후 우울감은 대부분 출산의 정상적인 후유증으로 여겨지고 이를 겪는 여성들은 출산 첫 해에 우울삽화가 발생할 위험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보이지만 결정적인 증거는 없습니다.
산후우울증은 얼마나 흔한가요?
산후우울증의 진단 기준은 기본적으로는 주요우울증의 진단 기준과 동일하나, 출산 전후에 우울 증상이 시작되었음을 알아내는 것이 진단에 중요합니다. 아래의 증상들 중 적어도 다섯 가지 이상이 거의 매일, 2주 이상 지속되고, 그로 인해 가정이나 직장에서 제 역할을 할 수 없을 정도의 증상이 임신중 혹은 출산 후 4주 이내에 나타나는 경우에 산후우울증으로 진단합니다.
우울한 기분: 거의 매일, 하루 종일 지속됨
흥미나 즐거움을 상실: 현재를 즐기지 못하고 즐거운 기대를 하지 못함, 평상시의 취미활동에 흥미를 잃음
식욕과 체중의 변화
수면 양상의 변화: 불면증 혹은 과다한 수면
정신운동성 초조(좌불안석)혹은 지체(느린 행동이나 말)
현저한 에너지 상실이나 쉽게 피로를 느낌
삶에 대한 무가치감, 부적절한 죄책감
사고 능력 또는 집중력의 저하: 결정을 잘 내리지 못하며 우유부단함을 보임
죽음에 대한 반복적인 생각 또는 자살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