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Q 1. 임신해서 고양이 키우면 유산될 수 있다면서요. 지금 키우는 고양이는 입양 보내야 하나요.
고양이에 대한 우려는 톡소플라즈마 때문입니다. 톡소플라즈마는 고양이 배설물을 통해 옮겨질 수 있는데, 임신부가 감염되면 유산되거나 기형아를 낳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들으니 겁이 나실 텐데요.
그러나 톡소플라즈마는 주로 익히지 않은 고기를 섭취했을 때 감염됩니다. 고양이는 주요 감염 경로가 아닙니다. 또, 집에서 키우는 고양이가 톡소플라즈마에 감염되려면 감염된 다른 동물이나 물, 흙에 노출돼야 하는데 대부분은 집 고양이가 밖에서 사냥하게 내버려두지 않죠. 설사 그렇다 하더라도 그런 고양이라면 이미 톡소포자충에 노출돼 면역력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제 막 고양이를 키우기 시작했고, 고양이에게 날고기를 많이 먹였다면 조심할 필요는 있습니다. 미국임신협회는 임신 전에 톡소플라즈마 항체검사를 실시해 항체가 있는지 확인해 볼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한 번 항체가 생겼다면 면역력이 생겨 다시는 감염되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기르는 고양이에게 항체가 있는지도 검사해보는 게 좋겠죠.
또, 고양이 배설물을 통해 감염될 수 있으니 임신부는 고양이 배설물을 치우지 않는 게 좋겠고 꼭 치워야 한다면 비닐 장갑을 이용한 후 손을 깨끗이 씻으면 되겠습니다. 야생고양이는 되도록 만지지 않는 게 좋겠죠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