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부부함께 양육하기
부부육아 및 가사 역할 분담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양육을 누구 한 사람이 아닌 부모가 함께 해야 한다는 인식이 가장 중요합니다.
- 양육 분담의 시작은 가능하다면 출산 전이 좋습니다. 임신하고 출산하기 전 자녀의 양육 용품을 준비하고 함께 배를 보며 이야기하는 등 뱃속의 아이를 부부가 함께 생각하는 시간들이 있으셨죠? 그런 시간에 출산 후 양육을 어떻게 분담할 것인가 하는 역할분담에 대한 대화를 함께 하는 것이 출산 후의 준비로 바람직합니다. 아직 역할에 대한 구분이 없다면 당장 대화를 시도해 봅니다.
- 분담을 할 때는 먼저 하루 일과를 중심으로 ‘가사일/양육’으로 할 일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나누어 봅니다. 가사일, 양육, 아이를 위한 가사일, 어른을 위한 가사 일로 나눕니다. 집마다 해야 하는 일이 다를 수 있으며, 가사 및 양육에 쓸 수 있는 시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우리 집에서 아이를 키우면서 해야 하는 일을 우리가 함께 파악하고 이야기해 보는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 이를 위해서는 서로를 이해하는 부분도 필요합니다. 남편과 부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자녀양육을 맡은 부모, 직장생활을 맡은 부모 모두 나름의 생활의 변화와 고충이 있을 것입니다. 요즘 서로의 생활은 어떤지,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를 물어보면서, 나의 삶은 어떠한지를 서로 얘기하고 나누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버지의 양육참여의 장점
아버지의 양육 참여로 인한 장점을 어머니의 입장, 영아의 입장, 그리고 아버지의 입장에서 살펴보겠습니다.
- 첫 번째, 아버지가 아이의 양육에 참여하여 어머니가 느낄 수 있는 장점은, 아버지가 실질적 양육에 참여를 하게 되면 어머니 혼자 양육을 할 경우 받게 되는 양육 부담이 줄어들게 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육아 시 겪는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이해를 해주는 존재가 될 수 있으며, 부부 간의 갈등 감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아버지의 양육 참여가 높을수록 부부 간의 갈등이 감소하고, 부부 간의 관계가 더 좋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육아를 하면서 해야 하는 여러 가지 판단을 공유할 수 있고, 부부가 세운 공동의 철학으로 아이를 같은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아버지의 양육 참여는 아이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엄마와 아빠의 서로 다른 방식의 놀이를 경험하면서, 엄마 놀이의 장점, 아빠 놀이의 장점을 함께 경험하게 되고, 다양한 놀이 경험이 사고의 확장과 관계의 확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또한 한 가족 안에서의 친밀감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두 부모가 함께 거주하지 못하는 집의 경우에는 조부모나 친척 등 주 양육자 외에 함께 양육에 참여하는 어른이 그 역할을 해줄 수 있습니다.
- 세 번째, 아버지의 양육 참여로 아버지가 느끼는 장점입니다.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형성할 수 있는 아이와의 애착관계는 평생 이어집니다. 특히 영아기에 형성된 관계는 아이의 입장뿐만 아니라 아버지의 입장에서도 중요하며, 아이가 커서도 아버지와 소통하고 내 편으로 여겨질 수 있는 소통이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아버지의 양육 참여는 아내와의 관계도 향상시키고, 부모로서 역할을 다함으로써 느끼는 부모로서의 만족감도 높일 수 있습니다.
아버지의 양육참여의 장점
- 첫 번째, 아빠가 아이의 24시간을 모두 책임지신 적이 있나요? 먹이기, 입히기, 기저귀 갈기, 씻기기, 재우기 등을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 봅니다. 육아에 익숙하지 않아 쉬운 일이 아닐 수 있지만, 엄마 없이 아빠와만 있을 때 아이와 아빠와의 관계 형성의 질이 달라집니다.
이를 통해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의 중요성을 일깨울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공동양육은 가정의 모든 일을 함께 하는 것입니다. 즉, 아이 돌보는 양육일과 가사일 모두를 부부가 함께 합니다. 어린 영아가 있는 집에서는 청소를 자주 하여 가정환경을 깨끗하고 안전하게 해주어야 하고, 빨래도 자주 하게 되며, 영아 이유식, 어른 밥하기 등의 가사일이 많습니다.
집안을 운영하기 위한 가사일도 함께 나눈다면, 부부가 아이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고 아이를 건강하게 키울 수 있는 환경이 됩니다. - 세 번째, 아빠만의 양육 스타일이 있습니다. 남성인 아빠의 장점이 발휘되는 양육 스타일은 아이 성장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어머니가 보기에 다소 미흡해 보일 수 있지만 믿고 맡기셔야 합니다.
다만 기초지식이 부족하다면 알려줍니다. 잔소리가 아닌 부드러운 말투로요. 어머니의 양육 스타일대로 아버지에게 강요하고 지시하는 방법은 아버지 양육의 효과를 반감시킬 수 있습니다. - 넷째, 아버지도 아이 놀이에만 참여해 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 양육의 방향을 함께 생각하고 결정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아이가 커갈수록 아이를 위한 결정이 생기고 이를 함께 할 때 진정한 공동육아의 주체로서 아버지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여성가족부 공식블로그 부모가 함께하는 공동육아의 중요성과 팁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