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임신으로 인한 부모되기

728x90
반응형

부모되기

임신하고 자녀를 출산함으로써 부모가 되는 것은 ‘부모기로의 전환’시기입니다. 부부 두 사람만의 관계에서 자녀를 포함한 가족관계로의 전환을 의미하며 이 시기에는 배우자 역할과 부모로서의 역할이 동시에 요구됩니다. 따라서 역할 변화에 따른 다양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부모가 된다는 것은 자녀를 출산하고 양육하고, 보호하며, 지도하는 등의 부모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한 개인이 부모됨을 잘 습득하여 수행하면 자녀가 건강한 성장ㆍ발달이 이루어질 뿐 아니라 부모도 성장합니다.

(출처 : 여성가족부)

부모되기 시작 단계에서 준비해야 할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심리적 준비신체적 준비물질적 준비관계의 재정립부모교육 참여
자신의 어린 시절 부모와의 경험을 되돌아보고 그것이 현재의 임신과 부모 이미지 형성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생각해 봅니다.
부모의 건강은 아기의 두뇌 발달, 건강상태,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키우는데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자녀가 독립할 때까지 부모의 경제적 준비도 요구됩니다.
부부는 공동의 양육자가 되므로 부부관계의 변화와 부모로서 미래 역할에 대한 예상과 준비를 해야 합니다.
부모가 되기 전 부모교육에 참여하여 양육 지식과 정보, 기술 습득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부모 자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부모인 자신에 대한 이해와 수용은 긍정적 개념을 형성하며 이는 자녀에게도 건강한 양육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부모가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이해하며 자신의 문제가 자녀와의 관계나 부모 역할을 수행하는 데 미치는 영향을 의식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부모 자신에 대한 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자신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책임 있는 삶을 이끌며, 개인의 바람직한 행동을 자극하게 되어 심리적인 안정감이 높습니다.

참조자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