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18일 된 신생아(남아)를 둔 엄마입니다.
출생 시 몸무게는 3.1kg이었어요. 대변은 하루에 2번, 소변은 10회 이상인 것 같아요.
모유량이 적어 수유를 30분하고 분유로 80cc 정도 보충하고 있습니다.
수유간격은 3시간 정도입니다.
모유량 늘리기 위해 미역국도 많이 먹고 스틸티도 하루에 3리터 정도 마시고 있는데, 유축하면 40cc도 안 나오는 것 같아요. 어떻게 해야 되나요? 완모하고 싶어요.
답변.
모유량을 늘리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자주 젖을 물리는 것입니다.
유선을 자주 자극하고 젖을 비워주어야 젖이 생성됩니다.
수유 시 한 쪽 유방당 15~20분 정도 수유하여 양 쪽을 합해서 30~40분 정도 수유를 해주세요.
아기가 수유 후 잠이 든다면 분유를 보충하지 마시고 재워주세요. 이럴 때 엄마는 불안하겠죠.
분명 나의 젖양은 부족한데 아기가 너무 적게 먹고 자는 것은 아닌지... 그러나 이쯤 되면 아기들은 배고프다고 좀 더 일찍 일어나기 마련입니다. 그러면 그때도 젖을 먼저 먹여주시고 그 후 분유보충을 해주세요.
여러차례 모유수유를 하다가 아기가 정말 배고파하는 때 한 번 분유먹이기를 하다보면 점점 분유를 먹는 횟수가 줄어들고 모유를 먹는 횟수가 늘어나서 젖양도 늘어나게 됩니다.
신생아 때는 일정한 간격 없이 자주 먹으려고 합니다만, 모유를 먹이는 횟수가 늘어나면 다시 수유간격이 자리잡게 됩니다.
생후 1달 이내 아기들은 대부분 불규칙적으로 수유를 하지만 생후 6주 정도 지나면서 차츰 비교적 규칙적이고 효과적으로 젖을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유는 유축할 때는 조금만 나오더라도 아기의 빠는 자극에 의해 모유분비가 촉진되면서 엄마가 생각했던 것 보다 아기가 많은 양을 먹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