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Q. 약을 먹고 젖을 떼면 안 좋은가요?
Q. 14개월된 아기 모유 수유하다가 젖을 끊으려고 합니다. 젖 삭히는 약을 복용한 지 3일째 되는데도 아직 젖이 멍울이 생기고 아픕니다. 젖을 짜야 하나요? 아니면 두어야 하나요? 주위에서는 약을 먹고 젖을 떼면 둘째 때 젖양이 줄고 물렁물렁해지고 안 좋다고 하는데 약이 그렇게 안 좋은가요?
A. 혹시 젖 삭히는 약을 먹으면서 수유를 갑작스레 딱 끊으신 건 아니신지요?
일반적으로 수유를 중단하기 전에 젖을 짜는 간격을 늘여가면서 젖량을 줄여 가셔야 부작용이 적습니다. 물론 이때는 젖을 완전히 다 짜내시지 말고 통증이 가실 정도로만 하시는 게 좋고, 수유 전에 입으셨던 몸에 맞는 브래지어를 착용하세요. 당연히 아기가 빠는 등의 자극을 주어선 안 되겠지요. 참고로 수유를 갑자기 중단하였을 때 유방울혈이 심해지고 많은 통증과 경우에 따라 피부발적 및 열감 등의 유선염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물론 추가 증상이 있다면 유방 마사지 및 항생제 복용 등의 치료가 필요로 한 경우도 있으니, 혹시 열이 동반될 때 병원에 내원하시길 권유 드립니다. 추가로 현재 젖 끊는 약으로 사용되기도 하는 팔로델은 약 자체가 오심, 구토, 두통 외 저혈압 등의 부작용으로 젖 삭히는 목적으로 처방은 FDA(미국식품의약국)에서 허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